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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신도시 현황(한국토지공사)

고양일산 신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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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1. 위 치 :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일산동, 백석동, 마주동, 장항동, 주엽동, 대화동 일원

2. 면 적 : 15,735,711㎡ (4,765,300평)

3. 사업기간 : 1990년 3월 31일 ~ 1995년 12월 31일

4. 사 업 비 : 2조 6,602억원

용 지 비 : 8,880억원
개 발 비 : 7,328억원
간선시설비 : 1조 393억원

5.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공사

6. 인구 및 주택계획 (인구밀도 : 174인/ha)

주택유형별 면적(㎡) 수용인구(인) 수용호수(호) 비고
5,190,657 276,000 69,000  
단독주택 1,369,666 23,480 5,870 세대당
4인
공동주택
(연립+아파트
+복합용도)
3,820,991 252,520 63,130

7. 단계별 사업추진

용지보상은 단계별 구분 없이 일괄 보상

조성공사는 4단계로 구분하여 사업시행

구분 전체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면적(천㎡) 15,736 2,610 6,841 3,032 3,252

추진경위

1989. 4. 27 : 분당ㆍ일산 신도시 건설계획 발표

1989. 6. 14 : 국토이용계획 변경

1989. 6. 20 : 일산신도시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고시

1989. 12. 12 : 분당?일산신도시 택지개발계획(안)에 관한 공청회 개최

1990. 3. 31 :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변경(1차) 및 개발계획 승인

1990. 4. 3 : 보상계획 공고(보상계획 기간 1990. 4.11 ~ 6.11)

1990. 5. 11 : 이주 및 생활대책 시행공고

1990. 5. 22 : 도시설계 용역착수

1990. 6. 8 : 교통영향평가 심의 의결

1990. 6. 30 : 실시계획(1단계) 조성공사 착공

1990. 7. 12 : 1단계 조성공사 착공

1990. 12. 28 : 실시계획(2단계)승인

1991. 6. 29 : 택지계발예정지구 지정변경(2차), 개발계획 1차변경, 1·2단계 실시계획 변경 및 3·4단계 실시계획 승인

1992. 3. 28 : 공동주택단지(아파트+복합용도) 도시설계지침 승인

1992. 7. 13 : 개발계획 2차변경 승인

1992. 12. 28 : 개발계획 3차변경, 1·2단계 실시계획(2차)변경 및 3·4단계 실시계획 (1차)변경 승인

1992. 3. 31 :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변경(3차) 승인

1993. 8. 2 : 개발계획 4차변경, 1·2단계 실시계획(3차)변경 및 3·4단계 실시계획 (1차)변경 승인

1993. 12. 28 :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변경(4차), 개발계획5차변경 및 1단계 실시계획 (2차)변경 승인

1993. 12. 31 : 택지개발사업 1단계 준공

1994. 12. 16 :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변경(5차), 및 개발계획 6차변경 승인

1995. 3. 27 : 2단계 실시계획(4차) 및 3·4단계 실시계획(3차)변경 승인

1995. 5. 31 : 택지개발사업 2단계 준공

1995. 12. 26 : 개발계획 7차변경 및 3·4단계 실시계획(4차)변경 승인

1995. 12. 31 : 택지개발사업 3·4단계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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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전 모습 개발과정 현재 모습

기본방향

1. 개발의 목표

전원적 분위기의 조성

  • 주거지의 저밀도를 유지하도록 하여 기존의 전원적 분위기를 보전, 계승시키도록 단독택지를 많이 확보하고 공동주택지의 용적률을 낮추도록 하며, 공원·녹지 등의 오픈스페이스 비율을 최대한 높임.
  • 자연과 조화되는 도시경관을 창출하기 위하여 보행권단위별로 충분한 녹지공간을 확보하고, 공해없는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계획의 수립단계에서부터 집단에너지 공급방식을 도입하여 대기오염을 극소화
  • 분리식 하수처리시설로 수질오염을 방지하며, 철로나 간선도로에서 발생되는 소음으로부터 주거단지를 보호할 수 있도록 완충녹지 설치

효율적이고 편리한 기반시설의 설치

  • 서울시와의 연결이 원활하도록 대중·대량교통수단인 지하철을 건설하고, 순환버스 체계 도입 및 자전거의 활용을 높이기 위한 자전거 도로망 구축
  • 보행접근이 용이하게 보행자전용도로망을 구성하고 보행~자전거~대중교통 등 각 교통수단의 체계를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생활권단위별로 근린공공시설과 생활편익시설이 적절히 갖추어지도록 함
  • 도시내 간선도로에는 공동구를 설치하고, 공동구가 설치되지 않는 국지도로 이하의 도로에도 가능한한 전격선이나 통신선들을 지하화

안전한 도시환경조성

  • 상충되는 교통수단의 분리 및 주보행동선의 도로횡단 부분은 입체화하여 보행자의 안전을 도모하고 보행자와 자동차의 분리, 자전거와 보행자의 차선분리 등 보차분리를 기본으로 하며, 노약자나 지체장애자를 위한 시설을 적절히 배치

2. 도시기능의 설정

  • 국제공항, 휴전선, 판문점과 가까운 지역적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
  • 도시개발을 촉진시키고, 서울로부터의 이전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능
  • 집단화함으로써 도시의 성격을 특성화시키고, 집적의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는 기능

계획지표

구     분 단 위 계획지표 비 고
>면     적 15,735,711  
인구 및 가구 인    구 276,000  
세    대 69,000  
가구원수 인/호 4  
인구밀도 인/ha 174  
주   택 단독(평균 필지) 70  
규   모 공동(평균 평형) 29  

시설기준

초등학교 개교 21  
1일 평균급수량 ℓ/일 441  
1일 평균오수량 ℓ/일 388  
어린이공원 ㎡/인 0.6 이상  
근린공원 ㎡/인 3.0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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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이용계획

1. 기본방향

  • 계획대상지가 남북으로 길게 형성되므로 도심으로의 접근을 균등하게 하기 위해 중심 축을 남북으로 배치하고 정발산 서측의 역사(歷史)를중심으로 중심축을 형선, 상업지역 배치
  • 광역생활권(일산신도시, 기존 고양군 일대, 서울 서북부), 대생활권(신도시+일산읍), 중생활권(정발산으로 양분되는 2개의 생활권), 소생활권(동 또는 학교등의 배치에 따라 세분)으로 구분립
  • 정발산 구릉지에는 저층, 평지에는 고층 배치
구   분 면적(천㎡) 구성비(%) 비  고
합   계 15,736 100.0  
주택건설용지 소    계 5,261 33.5  
단독주택 1,370 8.7  
연립주택 546 3.5  
아 파 트 3,089 19.6  
복합용도 186 1.2  
근린생활시설 70 0.5  
상업업무용지 소    계 1,233 7.8  
근린상업 91 0.6  
일반상업 207 1.3  
중심상업 146 0.9  
업    무 789 5.0  
공공시설용지 소    계 9,242 58.7  
도    로 3,290 20.9  
광    장 93 0.6  
공원ㆍ녹지 3,537 22.5  
운 동 장 162 1.0  
구    거 208 1.3  
교육시설 583 3.7  
공용의청사 92 0.6  
방송통신시설 24 0.2  
종교시설 32 0.2  
도매시장 135 0.9  
주차장 70 0.4  
종합의료시설 79 0.5  
연구시설용지 141 0.9  
문화시설 47 0.3  
자동차정류장 61 0.4  
유통업무설비 111 0.7  
집단에너지공급시설 200 1.3  
전기공급시설 7 0.0  
수도시설 16 0.1  
쓰레기처리시설 40 0.3  
기타 31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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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택용지계획

  • 이주자와 실수요자를 대상으로 하는 단독택지는 평균평형 65평에 약 5,870필지를 계획하였고. 주거전용지역과 일반주거지역의 2개 부분으로 나누어 계획
  • 연립주택지는 단독과 아파트단지 사이에 입지시켜 완충지대의 역할을 부여했는데 평균 322평에 5층 이하의 규모로 계획하였고, 전체 주택용지의 63.6%인 334만 6,089㎡의 공동주택은 아파트, 복합용도, 근린생활시설로 계획
구  분 대지면적(㎡) 세대수 인구 밀도(인/ha) 평형 용적률(%)
합  계 5,190,657 69,000 276,000 532  
단  독 1,369,666 5,870 23,480 171 60 ~ 70  
연  립   545,708 5,122 20,488 375 32.2 100



+

3,275,283 58,008 232,032 708 28.9 169.2
임대   336,207 8,225 32,900 976 16.1 130
국민 1,727,339 34,190 136,760 792 25.5 166.6
분양 1,211,737 15,593 62,372 515 43.2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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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업·업무용지 계획

  • 일산신도시의 중심축에는 중심상업 · 업무용지를, 주거단지 인접지는 근린 상업용지를, 특수시설(외교단지,운동장 등) 주변에는 일반상업용지를, 대규모 특수시설부지와 진입부분의 광로변에는 업부용지를 계획
  • 연립주택지는 단독과 아파트단지 사이에 입지시켜 완충지대의 역할을 부여했는데 평균 322평에 5층 이하의 규모로 계획하였고, 전체 주택용지의 63.6%인 334만 6,089㎡의 공동주택은 아파트, 복합용도, 근린생활시설로 계획

4. 공공시설용지계획

  • 교육시설(초등 21, 중 11, 고10, 유치원, 특수1) 총 52개소와 공용의 청사 46개소를 계획

5. 기타 주요시설용지계획

  • 기타 생활편익시설로는 농수산물도매시장 1개소와 종합의료시설 3개소, 사회복지 시설 2개소, 종교시설 32개소, 문화시설 1개소 도서관 4개소 등이 계획

교통시설계획

1. 기본방향

  • 한강변도로에서 대상지 중심부로 직접 연결되도록 하며, 동측 간선도로(310호선)에서 의 진입이 용이토록 배치
  • 기존 도로망 확장 외에 서울과 연결되는 접속지점이 3~4개로 분산되도록 신설도로를 계획
  • 지하철 3호선을 일산까지 연장시키고, 경의선 철도를 전철화하는 방안 모색
  • 자동차 및 보행자전용도로망 구축

2. 도로망계획

  • 광역 도로망계획 (한국토지공사 : 4,711억원 투자)
종  별 노 선 명 연 장(Km) 폭 원(차선)
도  로 49.7  
도시고속도로 성산대교 ~ 행주대교 8.0 40m (8)
행주대교 ~ 이산포 11.2 51m (6)
지방도 서오름 ~ 식사리 10.5 20 ~ 35m (4 ~ 8)
수색 ~ 일산 7.8 35m (6)
원흥 ~ 구파발 4.7 30m (6)
서울시 구간 1.5 35m (6)
시군도 일산 ~ 백구 0.5 29m (6)
이산포 ~ 대화리 1.2 29m (6)
식사리 ~ 백마역 2.0 29m (6)
장항리 ~ 강변도로 1.0 29m (6)
고양시 대3-1로 1.3 29m (6)
  • 도시 가로망계획
    구 분 폭 원(m) 노 선 수 연 장(m) 비 고
    776 194,792
    일반도로 35 ~ 40   6 28,847 주간선도로
    30 ~ 34   3 10,287 보조간선도로
    25 ~ 29   8 13,134 집분산도로
    24이하 500 112,875 구획도로
    보행자전용도로 4 ~ 25 259 29,649
  • 지하철계획 (한국토지공사 : 5,400억원 투자)

    서울지하철 3호선(수서 ~ 지축)을 연장, 원당을 경유하는 총 연장 19.2km 구간 신설ㆍ일산신도시 도심축을 따라 노선을 계획하였으며 도시내는 도시미관 및 소음을 고려해서 지하화하여 건설하였으며 소생활권의 전철역사를 중심으로 한 5개 역세권은 보행, 자전거, 순환버스, 승용차 등 각종 교통수단으로의 접근 및 환승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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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원ㆍ녹지계획

    1. 기본방향

    • 정발산을 중심으로 남북간(고봉산 ~ 정발산 ~ 호수공원), 동서간(운동장 ~ 지구공원 ~ 근린공원 ~ 중앙공원(정발산) ~ 지구공원 ~ 근린공원) 녹지축을 설정
    • 차륜동선과 입체적으로 분리된 녹도망구성 및 지하철역, 학교, 편익시설, 공원등은 녹도체계로 연결
    • 생활권 위계별 공원·녹지 설정
    구    분 개   소 면 적(㎡)
    소    계 85 3,703,902
    공   원 근린공원 18 2,193,727
    어린이공원 39 194,964
    녹   지 경관녹지 5 759,764
    완충녹지 1 246,221

    공공공지

    22 31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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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급·처리시설계획

    • 상수도는 잠실수중보에서 취수(取水)하며 강북고수부지를 따라 관을 매설하여 정수장에 연결하되 자연유하를 위해 정발산 공원내 고지대에 배수지(配水池)를 설치
    • 하수도는 우·오수 분류식으로 처리, 우수는 한강변에 배수펌프장을 설치하여 강제배수 시키며, 하수는 송포면 이산포(지구밖)에 신도시 전용 하수종말처리장을 신설
    • 간선도로에 공동구를 설치하고, 공동구가 설치되지 않는 국지도로 이하의 도로에도 가능한한 전력선이나 통신선 등을 지하화
    • 공해방지 ? 효율적인 배관체계 및 타용도의 부정적인 이미지탈피를 위하여 지구내에 두되 외곽경계부에 배치
    • 쓰레기처리를 위하여 600ton/일 규모의 쓰레기소각장 건설
    구분 공동구 상수도 하수도
    내용 L=10.5km – 배수지 1개소(V=5만㎡)
    – 지구외 상수도시설(Q=150ton/일)
    하수처리장(지구외)

    Q = 13만5천ton/일
    구분 쓰레기처리시설 대화배수펌프장 장항배수펌프장
    내용 쓰레기소각장

    Q = 300ton/일
    7,500ton/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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