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2020년 4월부터 질병관리청(당시에는 질병관리본부)이 발표하는 자료를 이용해 매일 코로나 감염 자료를 업데이트 해왔다.

물론 가끔 몇 달에 한 번 정도씩 빠뜨려서 다음날 업데이트 하는 경우도 있기는 했지만 계속 업데이트 했었다.

매일 질병관리청(질병관리본부) 보도자료를 기준으로 업데이트를 했었는데, 작년 10월말에 보도자료를 내지 않기로 하면서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서 직접 통계자료를 다운받아서 매일매일 통계가 수정되는 것을 일일이 반영해서 계속 업데이터를 유지했다.

질병관리청 통계보기 : https://ncov.kdca.go.kr/

위 사이트에 들어가면 중간쯤에 누적 확진자수 옆에 있는 ‘다운로드’를 누르면 매일매일 갱신된 엑셀 자료를 다운 받을 수 있다.

그리고 한달쯤 전부터 이전 날짜의 자료 중 수정되는 부분이 매일매일 업데이트 되던 것이 일주일에 1회 토요일에 수정되는 것으로 변경이 되었었다.

매일매일 수정되는 자료를 입력하려면 그것도 꽤 힘들었는데, 일주일에 1회 수정되는 것으로 변경되면서 토요일을 제외한 다른 날은 수정을 하지 않아도 되니 상당히 편해졌었는데…

그런데 어제 2월 25일 지금까지 하던대로라면 수정분을 내 자료에서도 수정해야돼서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했는데, 이게 24일자 엑셀 파일이 그대로 링크되어있었다.

즉 25일자 엑셀 파일이 없는 것이다.

다음날이면 새로 바뀐 파일이 올라오겠지…하면서 당일 발생자만 업데이트를 하고 끝냈다.

다음날인 26일에 업데이터를 위해 통계 자료를 봤는데, 어제와 동일하고, 엑셀 파일도 24일자 그대로다.

위 그림을 보면 윈도우의 시스템 날짜가 2월 26일로 나오고, 왼쪽 아래의 병상 현황도 26일자인데, 발생현황은 2월 25일 0시 기준이다.

즉 26일 0시 기준 자료가 업데이트되지 않은 것이다.

이게 단순히 업데이트가 하루 빠진건지, 아니면 통계 자체를 중단한건지는 아직 모르겠다.

통계 자체가 중단된거라 보지는 않는데, 이틀이나 계속 이렇게 된다는 건 조금 이상하다.

내일 더 지켜봐야겠다.


2023년 3월 5일 추가

주말 및 휴일에는 업데이트를 안하기로 한 듯 하다.

지난 주에 이어 이번 주에도 동일하게 토요일 통계자료 수정판이 올라오지 않았고, 일요일에 확인해 본 통계 페이지도 아래 그림에 보이는 것과 같이 통계 업데이트 날짜가 항목별로 차이가 난다.

관련글

이제는 코로나 통계도 아예 안하나?

이제는 코로나 통계도 아예 안하나?”에 대한 1개의 생각

  • 2023년 2월 28일 7:54 오후
    고유주소

    27일에는 정상적으로 통계자료가 올라왔다.
    이번만 빼먹은건지,
    아니면 앞으로 주말, 휴일에는 자료 업데이트를 안하는건지 아직 모르겠다.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