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파이썬을 이용해 GUI 앱을 만드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 것 같다.

그 중 Qt를 파이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레임워크인 PySide를 가지고 GUI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을 적어본다.

필요한 도구는 다음과 같다.

  • Python
  • PyCharm
  • PySide2
  • PyInstaller

우선 파이썬을 설치하고 윈도우 환경변수인 Path에 Python.exe 파일이 있는 경로를 추가한다.

다음으로 아래와 같이 pip를 이용해 PySide2와 PyInstaller를 설치한다.

pip install PySide2
pip install pyinstaller

마지막으로 PyCharm을 설치한다.

PyCharm은 JetBrains의 IntelliJ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Python 통합개발환경(IDE)이다.

JetBrains 홈페이지에 가서 메뉴의 Development Tools에서 PyCharm을 선택하면 나오는 페이지에서 아래로 내려 community 버전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한다.

다음으로 PyCharm을 실행하고 나오는 첫 화면에서 왼쪽 메뉴의 <Customize>를 누르고 Color theme와 적당한 IDE font를 설정하고, 아래쪽에 있는 all settings…을 누른다.

중간에 Editor 항목을 누르고, Font에서 에디터에 사용할 폰트와 글씨 크기를 설정한다.

PyCharm은 다른 IntelliJ 기반의 IDE와 같은 설정을 제공하므로 다른 IntelliJ 기반의 IDE를 써봤다면 그것과 비슷하게 설정하면 된다.

기본 설정을 마쳤으면 설정창을 닫고 첫 화면으로 돌아가 <Projects>를 선택하고 <New Project>를 눌러서 새 프로젝트 창을 연다.

프로젝트를 저장할 폴더를 입력하고 중간에 Base Interpreter 칸에 설치한 파이썬의 경로가 제대로 표시되는지 확인한다. 만약 다르면 뒤의 …을 눌러 경로를 다시 선택해주고, 아래의 <Create>를 누른다.

프로젝트 창이 새로 열리면 File -> Settings를 선택한다.

설정창에서 Project: 프로젝트명을 누르고, Python Interpreter를 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에서 +를 누른다음, 제일 위의 찾가에서 pyside를 누르면 PySide2가 나온다.

PySide2를 클릭하고, 아래의 <Install Package>를 눌러서 PyCharm 가상환경에 PySide2를 설치한다.

사용 준비가 끝났다.

간단한 윈도우 창을 하나 만들어본다.

File -> New를 누르고 나오는 선택창에서 Python file를 선택하고, 파일명을 입력하면 새로운 창이 하나 열린다.

그 창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from PySide2.QtWidgets import *

# Create a Qt application
app = QApplication(sys.argv)

# Create a Label and show it
label = QLabel("Hello World")
label.show()

# Enter Qt application main loop
app.exec_()

모두 입력하고 <Shift>-<F10>을 누르면 ‘Hello World’가 찍힌 작은 창이 하나 열린다.

다음은 Qt Designer와 PyInstaller를 Tools 메뉴에 등록해본다.

File -> Settings를 눌러 설정창을 열고, Tools -> External Tools를 누른 다음 오른쪽에서 +를 누른다.

Qt Designer : Name: 항목에 ‘Qt Designer’라 입력하고, Program: 항목에 PySide2 설치 폴더의 designer.exe 파일이 있는 경로를 입력한다. Arguments:에는 ‘$FilePath$’를, Working directory:에는 ‘$ProjectFileDir$’를 입력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된다.

PyInstaller : Name: 항목에 ‘PyInstaller’, Program: 항목에 pyinstaller.exe 파일이 있는 경로, Argument:에 ‘–onefile –windowed $FilePath$’, Working directory:에는 ‘$ProjectFileDir$’입력하고 <OK> 버튼을 누른다.

나머지는 프로그래머의 능력.

관련글

파이썬과 Qt로 GUI 앱 만들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