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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앱에 광고를 넣어보자.

광고를 넣으려면 AdMob 사이트에 광고를 넣을 앱이나 사이트를 등록해야 된다.

AdMob.com에서 로그인 한 후 첫 페이지에서 사이트 및 앱 탭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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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아직 등록된 앱이 하나도 없네. 새로 추가해야지. 사이트 및 앱 추가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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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및 앱 유형을 선택한다. 여기서는 안드로이드 앱에 넣을 거니까 안드로이드 앱을 선택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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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앱에 체크가 되면서 아래쪽으로 정보를 입력하는 항목이 펼쳐진다.
앱 이름(앱에 지정한 앱 이름과 동일해야 됨)과 패키지 URL,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앱에 대한 설명을 간략하게 적는다. 앱을 마켓에 등록한 상태가 아니라면 안드로이드 패키지 URL에 ‘http://’만 넣고, 앱을 등록한 다음에 적절한 URL로 변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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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용 AdMob SDK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링크가 나왔다. 링크를 클릭해서 SDK를 다운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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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해서 AdMob 사이트에서 해야 되는 것은 다 했다.

다시 사이트 및 앱 탭을 클릭하면 현재의 상태가 표시된다.

이제 앱에 광고를 넣어서 내 광고 수익을 올리려면 앱과 이 계정을 연결할 AdMob의 ID를 찾아야 된다. 앱이 표시된 부분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보고서, 설정관리 등이 표시되는데, 여기서 설정관리를 클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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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게시자의 ID가 표시된다. 이 게시자 ID를 앱에 넣어야 광고가 표시되거나 클릭했을 때 게시자의 계정으로 광고료가 산정된다. 이 ID를 다르게 넣으면 광고가 나오지 않거나 엉뚱한 사람의 광고 계정으로 광고료가 들어갈 수 있으니 입력할 때 정확하게 입력해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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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처리할 것은 다 끝났고, 이클립스에서 광고 출력을 위한 처리만 하면 된다.

우선 admob을 사용할 수 있게 라이브러리를 등록한다. 메뉴의 Project -> Properties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온다. 여기에서 왼쪽 창의 ‘Java Build Path’를 선택하고, 탭에서 ‘Libraries’를 누른 다음, 오른쪽 버튼 중 ‘Add JARs…’를 누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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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AdMobAdsSdk-x.y.z.jar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른다. 앞의 x.y.z에는 다운받은 라이브러리의 버전 번호가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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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화면의 가운데처럼 라이브러리가 추가되었다. 마지막으로 ‘OK’를 눌러 설정을 마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다음으로는 Manifest 파일을 열고 권한을 추가한다.

[code xml]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ACCESS_NETWORK_STATE” />
[/code]

안드로이드 SDK 버전을 14 이상(안드로이드 4.0 이상)으로 설정한다. 최소 SDK 버전은 8(안드로이드 2.2)으로 한다. 여기서 4.0 이상으로 맞추어도 2.2 이상의 기기에서는 이상없이 동작한다.

[code xml]
<uses-sdk android:minSdkVersion=”8″ android:targetSdkVersion=”15″ />
[/code]

아울러 프로젝트의 안드로이드 SDK 버전을 4.0 이상(3.0 이상이면 되는 것 같음)으로 맞춰야 에러없이 컴파일된다. 그렇지 않으면 아래의 액티비티 추가한 것이 에러가 나고, 에러나는 항목(screenSize, smallestScreenSize)을 삭제해도 실행한 다음에 앱에 광고가 제대로 출력되지 않고 이 항목이 있어야 광고가 출력된다고 하면서 버티기로 들어간다.

다음으로 액티비티를 하나 추가한다. 실제 액티비티가 아니고 커스텀뷰를 만드는 코드다.

[code xml]
<activity android:name=”com.google.ads.AdActivity”
    android:configChanges=”keyboard|keyboardHidden|orientation|
        screenLayout|uiMode|screenSize|smallestScreenSize”
    />
[/code]

이제 실제로 광고가 출력될 액티비티의 레이아웃에 광고를 추가한다.

[code xml]
<com.google.ads.AdView
    android:id=”@+id/ADMobAD”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layout_alignParentTop=”true”
    ads:refreshInterval=”60″
    ads:adSize=”BANNER”
    ads:adUnitId=”a14fxxxxxxxxxxx”    <!– a14xxxxxxx 부분에 저 위에서 확인한 앱의 ID를 입력한다. –>
    ads:loadAdOnCreate=”true”
    />
[/code]

루트 레이아웃에 아래의 한 줄을 추가한다.

[code xml]
xmlns:ads=”http://schemas.android.com/apk/lib/com.google.ads”
[/code]

루트 레이아웃이 다음과 같이 된다.

[code xml]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ds=”http://schemas.android.com/apk/lib/com.google.ads”
    android:id=”@+id/layoutMain”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
[/code]

액티비티 코드의 onCreate()에 아래의 코드를 추가한다.

[code java]
adView = (AdView)this.findViewById(R.id.ADMobAD);
[/code]

onDestroy()에 아래 코드를 추가한다.

[code java]
adView.destroy();    // adView 객체 파괴.
[/code]

onPause()에 아래 코드를 추가한다(액티비티가 onPause 메시지를 받으면 광고 로딩 정지).

[code java]
adView.stopLoading();    // 광고 로딩 중지
[/code]

onResume()에 아래 코드를 추가한다(액티비티가 onResume 메시지를 받으면 광고를 로딩).

[code java]
AdRequest request = new AdRequest();
adView.loadAd(request);    // 광고 로딩.
[/code]

이 코드는 아래에서 설명 할 테스트 기기를 등록하면 다음과 같이 바뀐다.

[code java]
AdRequest request = new AdRequest();
request.addTestDevice(AdRequest.TEST_EMULATOR);    // 에뮬레이터를 애드몹 시험기기로 등록
request.addTestDevice(“7A55xxxxxxxxxxxxxxxxxxxxxxxx”);    // 아래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찾아낸 내 기기 ID를 애드몹 시험기기로 등록
adView.loadAd(request);    // 광고 로딩.
[/code]

마지막으로 AdMob의 속성을 정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한다.

리소스의 values 폴더에 attrs.xml 파일이 없으면 다음과 같이 새로 만들고, 이미 있으면 위의 2줄과 끝 줄을 뺀 나머지를 attrs.xml 파일에 추가한다.

[code 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resources>
    <declare-styleable name=”com.google.ads.AdView”>
        <attr name=”adUnitId” format=”string”/>
        <attr name=”backgroundColor” format=”color” />
        <attr name=”primaryTextColor” format=”color” />
        <attr name=”secondaryTextColor” format=”color” />
        <attr name=”keywords” format=”string” />
        <attr name=”refreshInterval” format=”integer” />
    </declare-styleable>
</resources>
[/code]

이상으로 안드로이드 앱에 AdMob 광고 넣기는 끝

AdMob는 돈이 관련된 것이라서 부정적인 방법으로 페이지뷰나 클릭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광고 시험은 테스트 기기로 해야 한다. 테스트 기기를 등록하려면 기기의 해시 코드를 알아야 되며, 앱에서 광고가 정상적으로 출력될 때 로그캣을 보면 해시 코드를 볼 수 있다.

이클립스에 로그캣 창이 떠있지 않으면, 이클립스의 Window -> Show View -> LogCat를 선택해서 로그캣창을 띄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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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캣 창의 오른쪽에 있는 <Display Saved Filters View>를 클릭하고, 왼쪽 창에서 ‘+’를 눌러 필터 설정 창을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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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터 설정 창에서 Filter Name에는 아무 이름이나 넣고, by Log tag에 ‘Ads’를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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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설정한 필터를 클릭하면 로그캣 창에는 TAG가 Ads인 로그만 표시되며, 그 중에 보면 ‘To get test ads on this device, call adRequest.addTestDevice(“7A55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라고 된 항목이 있는데 그 줄의 인용부호 안에 있는 32자리 16진 숫자가 해당 기기의 해시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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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해시 코드를 광고를 로딩하는 부분에 addTestDevice 메서드로 아래와 같이 추가한다(에뮬레이터도 시험장비로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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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처리해서 안드로이드 앱에 AdMob 광고 넣기가 모두 끝났다.

관련글

안드로이드 앱에 AdMob 광고 넣기

안드로이드 앱에 AdMob 광고 넣기”에 대한 5개의 생각

  • 2014년 4월 20일 9:44 오전
    고유주소

    포스팅 잘보았습니다. 보면서 따라해 보고 있는대 잘되지 않내요 혹시 전채소스를 한번 볼수 없을까요?
    죄송합니다. ㅎㅎㅎ::

    응답
    • 2014년 4월 20일 1:50 오후
      고유주소

      어떤 부분이 잘 안되는지 알려주시면 다시 확인해보고 알려드리겠습니다.

      응답
    • 2014년 4월 21일 3:24 오전
      고유주소

      아하! 어떻게 하다보니 성공하였습니다.;; ㅎㅎ
      답글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개시된 글은 테스트 용도인것 같으대 상용화 할때도 이렇게 사용하는 건가요 아니면 차이가 있는건가요???
      에드몹 sdk는 전부 영어로 되어있어서 보기가 힘들고 이해도 전혀 가지 않아서 말입니다.

      응답
    • 2014년 4월 21일 7:14 오후
      고유주소

      이대로 사용하면 되는겁니다.
      앱 만드는데 위에 있는대로 애드몹 코드를 넣고 배포하는거죠
      그러면 앱설치한 사람이 앱을 실행할 때마다 광고가 나옵니다.

      응답
    • 2014년 4월 24일 2:38 오전
      고유주소

      오옷!!! 감사합니다.
      듸어 성공하였습니다 ㅜㅜ
      바쁘신 와중에 이렇게 답글을 남겨주셔서 갑사합니다.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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