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이전 우분투에서는 설정에 들어가면 키보드 재입력 지연시간과 반복횟수를 지정할 수 있었는데, 오늘 우분투 20.4 LTS 설치하고보니 설정에서 키보드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가 없다.

그래서 방법을 찾아보니…아래와 같은 두 가지 방법을 쓸 수 있다(두 방법 모두 터미널에서 해야되며, 루트권한은 필요없는 것으로 보인다. 루트권한 없이 설정한 경우에 재부팅했을 때 계속 유지되는지는 모르겠다).

1. xset을 이용하는 방법

위에서 rate 뒤에 첫 번째 숫자는 키를 누르고 있을 때 첫 글자가 입력된 후 두 번째 글자가 입력되기까지의 지연시간을 뜻하며, mS 단위로 표시한다. 위의 예에서는 250mS 즉 1/4초 후에 두번째 글자가 입력된다. 두 번째 숫자는 반복되는 키입력을 인식하는 지연시간으로 mS 단위로 표시한다. 위의 예에서는 30mS마다 키를 입력한다. 즉 1초에 33번 키 입력이 된다.

2. gsettings를 이용하는 방법

첫 번째 라인은 반복되는 키입력을 인식하는 지연시간으로 mS 단위로 표시한다. 위의 예에서는 30mS마다 키를 입력한다. 즉 1초에 33번 키 입력이 된다. 두 번째 라인은 키를 누르고 있을 때 첫 글자가 입력된 후 두 번째 글자가 입력되기까지의 지연시간을 뜻하며, mS 단위로 표시한다. 위의 예에서는 250mS 즉 1/4초 후에 두번째 글자가 입력된다.

위의 두 가지 방법 모두 키를 누르고 있을 때 첫 번째로 키를 입력한 후 250mS 지나서 두 번째 입력을 받으며, 그때부터는 반복으로 처리되서 30mS마다 키를 입력받는다. 250mS 부분을 더 작은 숫자로 바꾸면 초기 지연시간이 줄어서 더 뻘리 반복이 시작되고, 더 큰 숫자로 하면 초기 지연시간이 늘어나서 더 늦게 반복이 시작된다. 또한 30mS 부분을 더 작은 숫자로 바꾸면 반복 지연시간이 줄어들어 단위 시간에 더 많은 입력을 받을 수 있고, 더 큰 수로 바꾸면 반복 지연시간이 늘어나서 단위 시간에 입력할 수 있는 횟수가 줄어든다.

다른 방법이 더 있는지는 더 찾아보지 않아서 모르겠다.

관련글

우분투에서 키보드 입력 지연시간 조절하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