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워드프레스에서 쓸 수 있는 백업/복구 툴 중 All-in-One WP Migration이라는 플러그인이 있다. 이 플러그인을 쓰면 간단하게 나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백업하고, 다시 복구할 수 있다. 하지만, 백업은 마음대로 할 수 있어도 그걸 복구하는 건 제약이 따른다.

가장 근본적인 제약은 백업은 여러번 되는데, 백업한 것을 다시 복원하려며 프리미엄 버전을 설치해야 하며, 그걸 설치하려면 최소 69달러를 내야 된다. 또한 다른 서버로 이주를 위해 사이트 내보내기도 제한없이 할 수 있는데, 옮기려는 사이트에서 가져오기를 하려면 백업파일 최대 용량이 512MB로 제한이 되며, 이 제한을 풀려면 프리미엄 버전을 설치해야 된다.

블로그같은 경우 워드프레스를 한 번 설치해놓고 그대로 쓰는거라서 백업/복원을 수시로 하는 것도 아니고, 몇 년에 한 번이나 이 플러그인을 쓸까말까 할 정도로 급한 경우에 어쩌다 한 번 쓰는 것인데 프리미엄 버전을 쓰기는 너무 아까운 마음뿐이다.

지난번에 letsencrypt 설정한게 자동갱신이 안되고, 수동으로 갱신하려고 해도 에러가 나는 바람에 급하게 블로그 백업을 하고 VPS 서버까지 Ubuntu 16.04 LTS에서 Ubuntu 18.04 LTS로 바꾸게 되었다. 블로그 백업을 할 때 미디어파일을 빼고 내보내기를 했으면 워드프레스 백업파일이 그렇게 크지 않았을텐데 미처 생각을 못하고 전체 백업을 했더니 1.3GB나 되는 큰 파일이 만들어졌고, 이 플러그인에서 복구를 하려고 했더니…

이런, 최대 512MB밖에 안된단다.

이리저리 머리를 굴리다가 검색을 해보니 편법이긴한데, 플러그인의 소스를 약간 변경해서 제한을 풀 수 있다는 글이 보였다(https://icon.town/icon/22703/).

All-in-One WP Migration 폴더에 있는 contents.php 파일의 내용 중 define( ‘AI1WM_MAX_FILE_SIZE’, 536870912 ); 라는 부분에서 536870912를 원하는 값으로 바꾸면 된단다.

ftp로 접속해서 이 파일을 다운받아보니…엥…아래와 같이 뭔가 내용이 다르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음…그렇군.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무슨 암호같은…하지만 프로그래밍을 좀 해본 사람이라면 금방 눈치챌 수 있는 표현이다. 2를 28비트 왼쪽으로 쉬프트하면…즉 2의 29제곱을 한 값으로 536870912 즉 512MB가 된다. 여기에서 28을 30으로 바꾸면 2147483648 즉 2GB가 된다.

이 값을 변경해서 저장하고 ftp로 다시 올른 다음에 워드프레스 대시보드를 다시 로드한다(F5를 누른다). 그 후 다시 플러그인을 실행해서 가져오기를 하면 된다.

단, 워드프레스 설정에 파일 업로드가 2MB로 설정되어있으므로 이걸 또 원하는 만큼 늘려야 한다. https://help.servmask.com/2018/10/27/how-to-increase-maximum-upload-file-size-in-wordpress/에서 설명한 방법 중 하나를 적용하면 된다.

나는 워드프레스 폴더에 있는 .htaccess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으로 처리했다. 즉 아래의 내용을 .htaccess 파일에 추가했다.

위의 값 중에서 php_value post_max_size을 원하는 만큼 키우고 저장한 다음 다시 원래 있던 폴더로 전송하면 된다. 아니면 telnet(ssh)으로 접속해서 vi나 nano 같은 에디터로 이 파일을 수정해도 된다.

이렇게 일단 급한 불은 끄고 블로그를 복구할 수 있었다. 그리고 중요한 것, 복구가 끝나면 파일 업로드 제한을 다시 원래대로 돌려놓기. 즉 .htaccess 파일에 넣은 내용을 삭제하거나 용량을 낮게 바꿔서 혹시 모를 문제에 대비할 것.

관련글

All-in-One WP Migration 가져오기 용량 제한 풀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