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원문 링크 : 그린피쉬 코리도라스 팬더의 고객평 중 kjw0927 님의 글


코리도라스 번식의 비밀 – 건기와 우기

모든 애완동물을 기르면서 가장 기쁜 순간은 생명의 탄생을 맞이 하는 바로 그 순간이 아닐가 합니다. 물론 기르면서 느끼는 기쁨 또한 무시할 수 없겠지만 새로운 생명의 탄생만큼 신비스럽고 아름다운 자연의 현상이 있을까요?

난태생의 대표적 어종인 구피의 경우 일정주기(대략 25-30일)마다 치어들을 낳게 되므로 최대한 한달정도만 기다리면 자연스럽게 치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난생어종의 경우 여러가지 사전 준비를 하지 않으면 실패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코리도라스의 경우 난생일 뿐만 아니라 종에 따라 번식이 무척 까다로운 종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종들은 아무리 오래 길러도 조건을 갖추어 주지 못하면 결코 산란과 부화의 기쁨을 누릴수 없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코리도라스의 번식에 도움을 주는 정보는 바로 건기와 우기의 비밀입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많은 코리도라스의 종류들이 야생의 상태에서 산란을 시작하는 시기는 건기가 끝나고 우기가 시작되는 무렵입니다. 바로 이러한 상태를 우리의 수조 속에서 재현할 수 있다면 산란을 하게 될 확률이 높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건기와 우기에 어떠한 변화가 있을까요.

1. 기압의 변화

코리도라스의 대표적인 산지인 아마존을 생각해 보면 건기란 바로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 시기입니다.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저기압이 세력을 떨치기 시작하면 우기가 시작되는 것이지요. 고기압권에 들게 되면 날씨도 맑고 건조한 날씨가 됩니다. 우리나라 가을 날씨를 생각하면 되겠네요. 고기압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우리나라 가을은 하늘도 참 맑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저기압의 영향권에 들면 가을비가 내리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즉 기압이 낮아지면 우기가 시작됨을 의미합니다.

2. 먹이 생물의 증가

힘들게 후손을 보았는데 먹을게 없다면 당연히 굶어 죽을 것입니다. 건기에는 생물들은 최소한의 생명활동만을 취하게 됩니다. 물이 없기 때문에 먹이량이 급격하게 적어지니 현상태를 유지하는것만이 유일하게 살아남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우기가 시작되면 이렇게 힘들게 생명을 유지했던 생물들이 모두 기지개를 켜게 됩니다. 코리도라스 또한 먹을게 많아지니 후손을 볼 준비가 시작됩니다.

3. 먹이 생물의 변화

건기에 먹을수 있는 종류와 우기에 먹을 수 있는 종류는 다릅니다. 즉 활동하는 시기가 다른 생물 개체군이 있다는 얘깁니다. 건기에는 주로 식물성 먹이가 대다수일 것이고 우기에는 동물성 먹이의 종류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4. 유속의 증가

비가 많이 오게 되므로 유량이 많아지고 따라서 유속이 증가하게 됩니다. 유속이 증가하면 물속에서 생활하는 생물들도 보다 활동적이 되어야 합니다. 연어와 같이 산란기가 되면 거꾸로 상류쪽으로 올라가는 종들도 생기게 됩니다.

5. 용존산소량의 증가

비가 오면서 쉴새 없이 수면을 출렁이게하여 용존 산소량을 늘리고 빨라진 유속 또한 용존 산소량을 증가시킵니다. 풍부한 산소량은 알이 부화하거나 갓 부화한 치어가 생존하는데 필요한 조건이기도 합니다.

6. 경도의 감소

건기의 끝에 다다르면 적은 양의 물속에는 다량의 유기질, 부식물질, 소금 등이 존재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경도가 무척 높게 됩니다. 우기가 시작하여 수량이 급격하게 많아졌으므로 상대적으로 경도는 급격하게 하락하게 됩니다. 또한 pH가 낮아지기도 합니다.

7. 수온의 변화

비가 오게 되거나 흐린날은 아무래도 기온이 떨어지게 됩니다. 물론 물속 온도인 수온도 떨어지게 됩니다. 온도가 높았던 지역은 온도가 낮았던 지역보다 훨씬 더 많은 온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8. 수심의 변화

비가 왔으니 수량이 많아지고 수심이 더 깊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수압 또한 높아집니다. 물고기가 숨쉬러 수면까지 올라오려면 예전보다 더 높이 올라와야 합니다.

9. 산란하기 좋은 장소의 생성

수심이 높아지므로 나무뿌리등 산란하기 좋은 장소들이 생겨납니다. 이러한 장소들은 알을 숨기기에도 좋지만 치어들이 숨어서 살아남을 확률을 높게 합니다.

10. 일조량의 변화

일조량과 일조시간이 감소하게 됩니다. 비가 오고 구름도 많으니 당연히 그럴겁니다. 또한 대낮에도 어두운 경우도 발생합니다. 강한 빛을 발산하는 한낮의 길이가 짧아집니다. 빛이 내려쪼이는 각도 또한 변하게 됩니다. 적도에서 멀수록 그 변화가 심하게 됩니다. 어떤종은 완전히 어두운 곳에서 산란을 합니다. 그러한 종들은 나무뿌리 밑이나 블랙워터(Black Water) 등에서 서식합니다.

11. 식물성 플랑크톤의 증가

수량이 증가하면 식물성 플랑크톤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치어들의 먹이가 증가하게 되고 다른 물고기들도 산란을 시작합니다.

12. 산란의 적절한 시기

어떤 종들은 아주 강한 생물학적 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이 사는 지역에 우기와 건기가 반복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즉 지금 산란하지 않으면 건기가 도래하여 산란을 하여도 치어들이 살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13. 다른 물고기의 산란

다른 물고기의 산란으로 인한 물속의 호르몬의 변화가 코리도라스의 산란에 영향을 미칩니다.

14. 비오는 소리

수면을 때리는 비소리나 천둥소리 또한 산란을 재촉합니다.

관련글

[펌] 코리도라스 번식의 비밀 – 건기와 우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