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이전 글을 통해서 DigitalOcean에 계정을 등록했으니 이제 각종 설정 및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알아보자.

DigitalOcean 홈페이지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Login을 누르면 로그인 창이 뜬다.
아이디, 비밀번호 및 캡챠 인증에 성공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대시보드 화면으로 전환된다.

대시보드

대시보드에서 서버 생성, 변경, 삭제 등의 관리를 할 수 있다. 또한 생성된 서버에 도메인도 연결할 수 있다.

위 그림은 이미 가상서버가 생성되어있고, 그 가상서버에 도메인도 등록되어있다.
위 그림의 가상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업로드해서 현재 보고있는 블로그를 운용하고 있다.

일단 오른쪽 위의 얼굴같이 생긴 노란색 원을 클릭하고, settings를 선택해보자.
그러면 프로필, 결제정보, 리베이트정보 등을 볼 수 있다.

Billing(결제정보)에는 프로모션 크레딧 남은 금액과 결제할 카드 정보등이 보인다.
Referrals는 추천인 코드를 만들어주고, 이 코드를 클릭해서 가입한 가입자가 25달러 이상 결제를 하면 추천인에게 25달러가 지급된다.
이전 글에서 10달러 크레딧 받기 내용에 리베이트가 주어진다고 했는데, 그 내용이다.

뭐 대시보드는 대충 둘러보면 어떤게 있는지 다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가상서버를 하나 만들어서 도메인을 연결해보자.

화면 오른쪽 위의 사용자 아이콘 왼쪽으로 Create라는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에서 ‘Droplets’를 선택한다.
그러면 가상서버에 설치할 OS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탭이 3개 있으니까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선택한다.

첫번째 탭에는 각 리눅스 기본 배포판만 들어있다. 원하는 배포판에서 아래쪽 화살표를 누르면 버전을 선택할 수 있다. 웹서버로 사용하려면 추가로 Apache, PHP, MySQL을 설치해야 되며, 추가 기능은 각자 알아서 설치해 된다.

기본 OS 이미지

두번째 탭은 잘 모르겠다.

세번째 탭에는 리눅스 배포판과 더불어 해당 서비스에 필요한 패키지들이 기본 설치되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다. 이 탭에서 사용되는 리눅스 배포판은 Ubuntu 16.044 LTS이다.

Ubuntu 16.04 LTS + 어플리케이션

필자는 몇 개를 만들었다 삭제했다 하면서 간단하게 시험해봤고, 최종적으로 Ubuntu Linux 16.04 LTS로 가상서버를 만들었다.
그 후 가상서버에 Apache, PHP, MySQL, PHPMYADMIN 등을 설치해서 웹서버를 돌리고 있다.

Ubuntu Linux에 Apache, PHP, MySQL 등을 설치하려면 Ubuntu 16.04에 LAMP ( Apache2, MySQL , PHP5 / PHP7) 설치하기 글을 따라하면 된다.

OS를 선택하고 아래로 내려가면 서버의 자원을 선택할 수 있다.

사용할 서버의 용량 선택

vCPU 코어, 사용할 수 있는 램 용량, 사용할 수 있는 저장장치 용량의 조합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만큼 선택한다.

그 다음 어느 지역의 VPS 서버를 사용할지 선택한다.

서버가 위치할 데이터센터 선택

필자는 현재 싱가포르에 있는 서버에 VPS를 만들었으며 PING은 130ms 정도, 다운속도는 25mbps 정도가 나온다.
PING 속도가 너무 늦어서 좀 불만이긴 하다.
하지만 국내에 서버가 있는거라면 모를까 해외 서버를 이용하다보니 할 수 없지 뭐.

마지막으로 맨 아래에 가상서버의 이름을 정해주고 Create 버튼을 누르면 1분정도 지나서 서버 생성이 끝나고 첫 그림에서 보았던 가상서버가 목록에 표시된다.
아울러 이메일로 가상서버 명칭, IP 주소, 기본 설정된 비밀번호가 전송된다.

서버 설정사항이 담긴 메일

이제부터 내 맘대로 주무르면 된다.

막 주무르다 지겨워지거나 내게 맞지 않는 옵션이 적용된거라면 초기화를 할 수도 있고, 삭제해버릴 수도 있다.

사용요금은 가상서버가 생성되서 삭제할 때까지의 시간을 기준으로 프로모션 크레딧에서 차감하고, 그래도 모자라면 지정한 금액만큼 결제되면서 크레딧으로 충전된다.

관련글

DigitalOcean의 대시보드 둘러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