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이전 글을 통해서 DigitalOcean에 계정을 등록했으니 이제 각종 설정 및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알아보자.

DigitalOcean 홈페이지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Login을 누르면 로그인 창이 뜬다.
아이디, 비밀번호 및 캡챠 인증에 성공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대시보드 화면으로 전환된다.

대시보드

대시보드에서 서버 생성, 변경, 삭제 등의 관리를 할 수 있다. 또한 생성된 서버에 도메인도 연결할 수 있다.

위 그림은 이미 가상서버가 생성되어있고, 그 가상서버에 도메인도 등록되어있다.
위 그림의 가상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업로드해서 현재 보고있는 블로그를 운용하고 있다.

일단 오른쪽 위의 얼굴같이 생긴 노란색 원을 클릭하고, settings를 선택해보자.
그러면 프로필, 결제정보, 리베이트정보 등을 볼 수 있다.

Billing(결제정보)에는 프로모션 크레딧 남은 금액과 결제할 카드 정보등이 보인다.
Referrals는 추천인 코드를 만들어주고, 이 코드를 클릭해서 가입한 가입자가 25달러 이상 결제를 하면 추천인에게 25달러가 지급된다.
이전 글에서 10달러 크레딧 받기 내용에 리베이트가 주어진다고 했는데, 그 내용이다.

뭐 대시보드는 대충 둘러보면 어떤게 있는지 다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가상서버를 하나 만들어서 도메인을 연결해보자.

화면 오른쪽 위의 사용자 아이콘 왼쪽으로 Create라는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에서 ‘Droplets’를 선택한다.
그러면 가상서버에 설치할 OS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탭이 3개 있으니까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선택한다.

첫번째 탭에는 각 리눅스 기본 배포판만 들어있다. 원하는 배포판에서 아래쪽 화살표를 누르면 버전을 선택할 수 있다. 웹서버로 사용하려면 추가로 Apache, PHP, MySQL을 설치해야 되며, 추가 기능은 각자 알아서 설치해 된다.

기본 OS 이미지

두번째 탭은 잘 모르겠다.

세번째 탭에는 리눅스 배포판과 더불어 해당 서비스에 필요한 패키지들이 기본 설치되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다. 이 탭에서 사용되는 리눅스 배포판은 Ubuntu 16.044 LTS이다.

Ubuntu 16.04 LTS + 어플리케이션

필자는 몇 개를 만들었다 삭제했다 하면서 간단하게 시험해봤고, 최종적으로 Ubuntu Linux 16.04 LTS로 가상서버를 만들었다.
그 후 가상서버에 Apache, PHP, MySQL, PHPMYADMIN 등을 설치해서 웹서버를 돌리고 있다.

Ubuntu Linux에 Apache, PHP, MySQL 등을 설치하려면 Ubuntu 16.04에 LAMP ( Apache2, MySQL , PHP5 / PHP7) 설치하기 글을 따라하면 된다.

OS를 선택하고 아래로 내려가면 서버의 자원을 선택할 수 있다.

사용할 서버의 용량 선택

vCPU 코어, 사용할 수 있는 램 용량, 사용할 수 있는 저장장치 용량의 조합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만큼 선택한다.

그 다음 어느 지역의 VPS 서버를 사용할지 선택한다.

서버가 위치할 데이터센터 선택

필자는 현재 싱가포르에 있는 서버에 VPS를 만들었으며 PING은 130ms 정도, 다운속도는 25mbps 정도가 나온다.
PING 속도가 너무 늦어서 좀 불만이긴 하다.
하지만 국내에 서버가 있는거라면 모를까 해외 서버를 이용하다보니 할 수 없지 뭐.

마지막으로 맨 아래에 가상서버의 이름을 정해주고 Create 버튼을 누르면 1분정도 지나서 서버 생성이 끝나고 첫 그림에서 보았던 가상서버가 목록에 표시된다.
아울러 이메일로 가상서버 명칭, IP 주소, 기본 설정된 비밀번호가 전송된다.

서버 설정사항이 담긴 메일

이제부터 내 맘대로 주무르면 된다.

막 주무르다 지겨워지거나 내게 맞지 않는 옵션이 적용된거라면 초기화를 할 수도 있고, 삭제해버릴 수도 있다.

사용요금은 가상서버가 생성되서 삭제할 때까지의 시간을 기준으로 프로모션 크레딧에서 차감하고, 그래도 모자라면 지정한 금액만큼 결제되면서 크레딧으로 충전된다.

관련글

DigitalOcean VPS 서비스 알아보기와 가입하기... DigitalOcean은 VPS(가상사설서버, 가상머신)와 저장소 제공 서비스를 하고있다. http://www.digitalocean.com 위 사이트에 가서 Product를 누르면  아...
DigitalOcean VPS 이용하기 글을 써보자... 2007년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 비누넷(연 1만원대)을 이용하다가 2012년부터 라온넷의 아나바다 프리미엄형(연 26,400원)을 이용해서 텍스트큐브로 유지해왔다. 라온넷 프리미엄형이 HD...
DigitalOcean 가상서버에 도메인 연결 및 접속하기... 이번에는 이전 글에서 만든 가상서버에 도메인을 연결하고, 터미널로 접속해서 기본 설정을 해보자. 이 글을 따라하기 위해서는 PuTTY를 미리 설치해야 된다. PuTTY 설치 및 사용법은 구글...
DigitalOcean에 새로운 둥지 마련 지금까지 이용하던 라온넷에 그렇게 문제가 있는건 아니지만, VPS 서비스를  써보기로 하고 몇 군데 찾아보다가 일단 DigitalOcean.com에 정착했다. 싱가폴에 있는 서버에 들어왔는데 ...
공짜로 쓸 수 있는 FTP 서버 Cerberus FTP Server 설정... 공짜로 쓸 수 있는(개인에 한해서) FTP 서버인 Cerberus FTP Server을 알게 되었다. Serv-U가 설정하기가 만만치 않은데 이 서버 프로그램 설치하고 설정하다보니 설정하는게 비교적...
Ubuntu 16.04에서 Apache 가상호스트 설정하기... 이전 글에서 DigitalOcean의 VPS 서비스에 우분투 16.04를 올리고, 아파치 서버까지 설치했다. VPS를 사용하면 서버 한 대를 내 전용으로 사용하는 효과가 있어서 도메인네임서버에 도...
DigitalOcean의 대시보드 둘러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